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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캠핑클럽'과 '삼시세끼-산촌편'_시스맨스 예능의 부드러움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4. 0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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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 998년에 데뷔한 피은쿨는 실상의 해체를 선언한 적은 없다. 멤버마다 회사와 계약기간이 달라 개인 활동을 시작했고 개인 활동 초기에는 핑클이 해체됐느냐는 예능 프로그램 리포터의 질문에 핑클은 영원하다고 팬들을 향해 신호를 보냈다. 물론 우리가 알다시피 4집 활동 종료 다음 핑클의 멤버 4명이 모두 모인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하나 4년 만에 돌아온 피은쿨이 다 함께 캠핑을 토봉잉눙 단순한 구성의 jtbc예능 프로<캠핑 클럽>은 한개 이닝에 시청률 4.2%로 출발하고 3회까지 일정한 상승세에 있는 방송 날에는 어김없이 피은쿨이 방문한 야영장의 이름이 검색 순위에 오른다. <캠핑 클럽>에서 3회까지 핑클의 멤버 이효리, 옥주현, 이진, 성유리는 캠프에 가서 먹고 자고 수다 떠는 것 외에는 특별한 무언가를 하지 않는다. 캠핑 카를 운전하고 울창한 본 인 무통 네루를 지봉잉하고 염원을 느끼는 장면이 3분 정도 뭐로 자막 없이 흐르고, 이효리가 moning빨리 일본어, 본인 산 비탈에 앉아 어두운 강의 매일을 바라보고 성유리와 바이너리가 캠핑 의자에 앉아 멍 때리는 장면이 썰매 행동과 다 함께 반복된다. 이 기예는 전반적으로 오디오가 비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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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은 매우 흥미로운 포인트입니다만, 강호동이 나쁘지 않고 유재석이 주요 멤버로 출연하는 다른 예능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구성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허공을 바라보는 성유리의 영상을 보다 보면 나중에 갑자기 유재석이 나쁘지 않아 무브 무브!를 외치며 분위기를 띄워야 할 것 같은 강박관념에 사로잡힐 정도다. <캠프클럽> 제작진은 조급하게 쉬고 있는 핑클을 마냥 방치한다. 1박 2개의 촬영하고 70분 분량을 만들<무한 도전>과 10시간 돌아다니고 1시간 분량을 만들<런닝 맨>의 속도에 익숙한 시청자라면,<캠핑 클럽>의 리듬은 방만하고 따분하게 느껴질지 모른다. 그런데 바로 그 느리고 별로 할 것 없이 지난 번과 같은 반복되는 풍경에 <캠프클럽>의 매력이 숨어 있다. 그것을 나쁘지는 않은 시스맨스의 리듬이라고 해석한다.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같은 드라마에서 노골적으로 선전요소로 활용하던 여성 여성 러브라인이 워맨스라면 여성 동지들이 적당한 거리를 두고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는 것, 시스터푸드를 넘어서는 시스맨스의 편안함이 캠프 클럽에는 존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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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퀴즈 자신 게이더 자신, 적어도 몇 분 안에 몇 인분 요리를 만드는 자신 몇 시까지 마을에서 뭔가를 찾아오는 미션조차 요점에는 없다. 가장 예쁜 옷을 입고 괜찮은 friend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가서 추억의 흔적을 이야기한다는 것, 요즘 버라이어티에서는 <밥 브레스 유>가 시스맨스를 적극 활용한 버라이어티지만 고란 시스맨스 버라이어티의 공통점은 뒷맛이 씁쓸한 웃음이 없다는 것이었다. 누군가에게는 불쾌하게 만드는 자극적인 개그를 늘 말하지 않을 수 없다.이래도 토크도 더 눈에 띄게 경쟁하지 않으니 독기 없는 청정 예능이 완성되는 것이었다. <삼시세끼> 시리즈 중 처음으로 여배우들로만 출연진을 구성한 <삼시세끼 산촌편> 역시 염정아, 윤세아, 박서듀가 출연하지만 이전의 <삼시세끼>와 비교하면 이들이 '언제나 하는 일'에만 집중해 관계자 의견에서 '방송을 위한 구경거리'를 만들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은 방송인데 억지로 보여주는 식으로 뭔가를 하지 않는다. 예능 공간을 시골과 해외로 옮긴 차신석 PD는 삼시세끼에서 이씨에게 시즌마다 직접 만든 화로에 맘모스빵을 구워 내놓으면 자신의 염소젖을 짜서 이웃 어르신에게 우유를 제공하는 등의 미션을 줘 방송 분량을 짜냈다. 강박적으로 무언가를 하는 예능은 우리 신라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었다 2000년대 이후 국내 타이틀 스토리 연예의 교과서가 된<무한 도전>는 출연자를 속이고 궁지에 몰아 연쇄 반응을 만들고<한박 2일>에서는 한겨울에 계곡 물에 이프오느코까지 신 액젓을 원샷 하지 않나.쉬지 않고 출연자를 달려 경쟁시켜 캐릭터와 상황극을 만드는 것이 한국 예능의 특성, 아니 남성 예능의 조합이라고 해도 좋을 듯하다. 여기에 굳이 남자 연예와 명찰을 달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어차피 이 20년간 연예에는 남자 MC군단밖에 없어서. <캠프클럽>이나 <삼시세끼> 산촌편처럼 출연진이 여성인 버라이어티는 거의 없다. 뷰티 채널의 뷰티 쇼 자신 전용의 홈쇼핑도, 예능의 영역으로 말하면 다소 상승하겠지만, 이 스토리였다 한 여배우가 예능 MC로 들어가는 경우까지 계산하면 종류는 더 늘어난다. 조여정이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며 서핑을 하는 jtbc <서핑하우스> 자신의 이민정이 스페인까지 가서 미용실을 운영하는 컨셉트인 MBC every날 <세비야의 이발사> 등이 그것이었다, 이런 방송은 여배우를 주요 멤버로 맞아 "우아한 줄 알았던 여배우에게 고란 의외성이?"라며 이들의 대범함, 유연함, 자신감, 과감함과 운전실력 등을 칭찬한다. 자막에서 톱배우 이민정, 알고 보니 길도 잘 찾아!라는 식으로 강조하는 게 오히려 여성에 대한 편견을 강화하는 방식이었다. <밥 브레스 유>로 시작해 주이 스토리에는 정처 없이 <캠프 클럽>을 틀어 놓고 연달아 <삼시삼식산촌 편>을 보고 있노라면 아주 잔잔하다. 물론 이런 버라이어티들을 보면서 껄껄 웃으며 방바닥을 구르지는 않는다. 배를 움켜잡고 웃음보다는 잔잔한 미소가, 그리고 자신도 30세, 40세가 됐을 때 friend들과 캠프에 가려고 입고 싶다는 소원이 먼 시골 집에서 수박을 1개 잘라서 이야기하고 싶은 소망이 아련히 텔레비전 밖에 펼쳐지고 자신이 간다. 시스맨스 예능이 주는 즐거움은 겨우 그 정도이고, 이미 경쟁에 지친 우리에겐 그게 뜻밖의 위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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